현대소설의 기법적인 바탕을 이룩했다. 1930년대말 「까마귀(1936)」, 「복덕방(1937)」, 「밤길(1940)」등으로 우리 소설 문학의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했고, 《문장 강화》에 나타난 탁월한 미문가로 예술적 정취가 짙은 단편에 능했다. 이효석, 박태원과 달리 허무와 서정의 작품 세계 속에서도 시대 의식
현대소설의 기법적인 바탕을 이룩했다. 1930년대 말 「까마귀(1936)」, 「복덕방(1937)」, 「밤길(1940)」등으로 우리 소설 문학의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했고, 《문장 강화》에 나타난 탁월한 미문가로 예술적 정취가 짙은 단편에 능했다. 이효석, 박태원과 달리 허무와 서정의 작품 세계 속에서도 시대 의
박태원의 문학 출발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박태원은 영문학에도 깊은 관심을 가졌는데 그것은 번역에만 머무르지 않고 문학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동시에 새로운 기법의 적극적 수용으로 표현된다. 박태원의 소설에 의식의 흐름 수법을 처음 시도하고 있는 것은 서구문
박태원의 대표적인 창작기법인‘고현학(考現學)’을 그 출발점으로 하고자 한다. ‘기교의 문학’으로 평가를 받았던 박태원의 소설인 만큼, 창작기법이야말로 그의 작가의식과 세계관의 결정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지용은 한국 시사에 근대와 현대의 분기점에 위치하여 위대한 발자
소설을 중심으로 활발한 창작 활동을 했던 소설가박태원은 역사물, 아동물, 번역 등 다방면의 작업을 해방 이후까지 계속 했으며 월북 이후에도 1986년 작고할 때까지 삼국연의 (번역), 갑오농민전쟁 등 굵직한 대작들을 남기며 남과 북 양쪽에서 뚜렷한 족적을 남긴 유례없는 작가가 되었다 김미지, 언
소설을 중심으로 활발한 창작 활동을 했던 소설가박태원은 역사물, 아동물, 번역 등 다방면의 작업을 해방 이후까지 계속 했으며 월북 이후에도 1986년 작고할 때까지 삼국연의 (번역), 갑오농민전쟁 등 굵직한 대작들을 남기며 남과 북 양쪽에서 뚜렷한 족적을 남긴 유례없는 작가가 되었다 김미지, 언
체포되어 평양감옥에서 이광수(李光洙) · 계광순(桂光淳) 등 납북 인사 33인과 함께 수감되었다가 유엔군의 폭격으로 폭사당하였다. 이 장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기로 하자.
박태원의 대표적인 창작기법인‘고현학(考現學)’을 그 출발점으로 하고자 한다. ‘기교의 문학’으로 평가를 받았던 박태원의 소설인 만큼, 창작기법이야말로 그의 작가의식과 세계관의 결정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지용은 한국 시사에 근대와 현대의 분기점에 위치하여 위대한 발자
소설 형식이다. 그의 ‘에세이적’ 소설 형식에 대한 논의는 오현일이 있었고, 대부분은 ‘서술기법’이나, 소설의 내적 형식들, 예컨대 ‘환상성’, ‘시공성’ 등에 대한 논의 속에서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주로 박태원의 소설과의 관련 속에서 다루어졌고